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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재 저는 프로세싱 도서에 예시로 나온 '레이저로 공을 터뜨리는 게임'을 기반으로 한 작업을 하고자 합니다.

여기서 공 대신에 저희가 원하는 캐릭터 객체로 변경이 가능할까요??


만든 캐릭터를 이미지로 저장해서 이미지 파일로 불러와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ball로 지정되어 있는 개체들에 설정된 값들을 지우고 프로그램 자체에서 캐릭터 객체를 만들어야 하는 건가요?? ㅠㅜㅠㅜㅠㅜㅠㅜ


가능한 기능이 있다면 방식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ㅠㅜㅠ

  • ?
    코딩초짜 2017.08.08 01:35
    음... 제가 아는 방법은 두가지... 이거 답글 댓글로 밖에 못쓰나요?...
    일단 댓글로 설명 드릴게요. 잠만요...
  • ?
    코딩초짜 2017.08.08 01:51
    우선 님께서 말씀하신 이미지를 로드해오는 방식으로 설명드리면,
    우선 글로벌 함수(아시죠...? 모르시면 댓글이나 친추하고 쪽지 ㄱ- 저 친구 외 쪽지 차단으로 설정되있어요...)
    로 님이 원하는 캐릭 이미지를 설정해둘 필요가 있어요.
    이거는 시작 부분, 즉 void setup() { 하기 전에 부분에
    PImage img;
    님이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하시면 되는데 저는 예시니까 img로 했어요^^
    이름 바꾸시려면 - 예를 들어 a로 하고 싶다 하면,
    PImage a;
    로 하시면 되여.-
    라고 선언을 하신 뒤에,
    PImage img;
    void setup() {
    //여기서 뭘 많이 하겠죠?
    //그리고 여기서
    img = loadImage("사진이름.jpg");
    }
    하시면 img 라는 이름의 객체가 설정되는 거죠. 방금 설정한 파일로
    *단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반드시 이 파일이 프로세싱(님이 작업하고 계신거)의 폴더 내부의 data 폴더안에 있어야해요.
    그리고 이제 이 이미지를 화면에 그리려면,
    void draw() { 에서 image(img,0,0) 이런식으로 하시면 되는데, 다시 밑에 예시로 주석 달아가면서 써드릴게요.
    님께서 바꿀수 있는부분도 주석처리 하겠습니다.


    PImage //객체 이름

    //안띄워도 되지만 저는 띄우는게 보기 편해서...
    void setup() {
    size(//알아서,//^^);
    //추가 질문도 받습니다.
    img = loadImage("//사진이름.//확장자");
    //하실거 하시구...
    }

    //여기도... 저는 띄웁니다^^
    void draw() {
    //말 안해도 아시죠?^^
    image(객체 이름,x좌표,y좌표);
    //참고로 학생이라 시간이 별로 없어서... 질문 하셔도 답까지 시간이 좀 걸려요...
    }

    이렇게 하시면 되용^^
  • ?
    코딩초짜 2017.08.08 02:45
    두번째는 내일..... ㅈㅅㅈㅅ
  • ?
    코딩초짜 2017.08.08 21:52
    어제 너무 졸렸...습니다.
    설명이 뭔가 좀 요령이 부족한것 같지만...

    두번째 방법은 작성하고 계시던 코드 내부에서 객체를 만드는 방법인데요.
    이번에는 PImage 가 아닌 PShape를 쓰게 됩니다.

    그냥 위에 첫번째 방법 후반부에서 했던 것처럼 예시를 들어 드릴게요.
    기존에 있는 도형(ellipse, rect, squad등)으로 생성하는 경우

    PShape //이름;

    void setup() {
    //이름 = createShape(//도형(전부 대문자로) , //x좌표, //y좌표, //도형별 필요값...);
    //이름.setFill(//색);
    //이름.setStroke(//true또는 false);
    }

    void draw() {
    Shape(//이름, //x좌표2, //y좌표2);
    }

    createShape는 말그대로 도형을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위의 x좌표와 y좌표는 도형의 생성 기준점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음... 설명하기 어려우니... 대신 이걸 복붙해서 실행해 보시죠.

    PShape a;
    PShape b;

    void setup() {
    size(320, 320);
    background(0);
    a = createShape(ELLIPSE, 0, 0, 5, 5);
    a.setStroke(false);
    a.setFill(255);
    b = createShape(ELLIPSE, -20, -20, 5, 5);
    b.setStroke(false);
    b.setFill(255);
    }

    void draw() {
    background(0);
    shape(a, 160, 160);
    shape(b, 160, 160);
    }

    차이가 좀 보이세요?
    같은 좌표에 생성했고 크기도 같은 두 원인데 다르게 나오죠?
    그러니까 위에 지정한 xy좌표는 현재 지점에서 이만큼 더 가라 라는 의미가 되는 거죠.

    물론 원래 있는 도형이 아니라 사용자지정 도형을 생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beginShape 명령어를 이용하는 거죠.

    PShape //이름;

    void setup() {
    //이름 = createShape();
    //이름.beginShape();
    //이름.fill(//색);
    //이름.noStroke();
    //이름.vertex(//x, //y);
    //이름.vertex(//x, //y);
    //쭉 하시고,
    //이름.endShape();
    }

    void draw() {
    shape(//이름, //x좌표, //y좌표);
    }

    그리고 원래 있는 모양을 불러 오려면,
    (이번에도 역시 현재 하고 있는 스케치 폴더의 data 폴더 속에 있어야 합니다.)
    위에서 //이름 = createShape();
    대신에
    //이름 = loadShape("//파일이름.obj");
    하시면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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