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Make Processing

조회 수 142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front.jpg


* 왜 제목이 Form+Code인가?
이제 코드는 프로그래머의 전유물이 아니다. 디지털 시대의 디자이너, 예술가, 건축가들은 코드(code)를 사용해서 창의적인 형태(form)를 만들어낸다. 《Form+Code》는 디지털 디자인과 미디어 아트 과정에 입문하려는 사람은 반드시 소장해야 할 지침서이다.  

* 책의 구성
‘반복’, ‘변형’, ‘매개변수화’, ‘시각화’, ‘시뮬레이션’이라는 5개의 테마를 선정해서, 이론부터 역사, 철학은 물론 기법과 예제까지 아우르며 혁신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통찰을 제시한다. 

* 책 속으로

반복
오늘날의 디지털 컴퓨터는 ‘반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아주 뛰어난 장치다. 컴퓨터는 초당 20억 번 이상 자신의 상태를 바꾸기 때문에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계산을 수행할 수 있다. - 43쪽 ‘반복’ 중에서

baisy_ball.jpg

Daisy Bell 

Jennifer Steinkamp, 2008


독성이 있는 꽃들로 구성된 이미지가 거대한 벽에 투사되어 출렁인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반복적으로 생성되는 정교한 이미지와 스케일에 사람들은 압도되기도 한다.


sample_01.jpg

‘반복’에 대한 코드 예제 



변형

‘변형하기’는 점토로 만들기, 물감 섞기 혹은 사진 확대하기와 같이 매우 기본적인 것이다. 즉, 소재가 작품으로 변환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일반적으로 ‘변형’을 이미 존재하는 개체에 적용된 변화라고 생각한다. ‘변형’을 정의하려는 시도 자체가 어려운 작업이며 정의한 개념도 금새 잊혀지곤 한다. 

-67쪽 ‘변형’ 중에서

sample_02.jpg

Untitled V

James Paterson, 2005


제임스 패터슨(James Paterson)의 객관성 엔진(objectivity engine) 소프트웨어는 랜덤 값을 사용해서 작은 드로잉들의 색, 회전, 위치를 정의하였고, 이를 통해 더 큰 콜라주를 만들었다.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때마다 일정 범위의 공간 안에서 서로 다른 구성들이 탄생한다.



매개변수화

디자이너는 단 하나의 최종 결과물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 가능한 모든 디자인을 포괄할 수 있는 매트릭스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오브젝트’에 대한 생각에서 ‘무한한 선택의 영역’에 대한  생각으로 전환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특정 요구 사항에 적합하거나, 특별한 방식으로 행해지거나, 디자이너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디자인의 구성을 탐색하고 연구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93쪽 ‘매개변수화’ 중에서

sample_03.jpg



시각화

뉴욕의 정교한 지하철 시스템을 생각해 보자. 뉴욕의 지하철 지도는 복잡한 환승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승객들이 어느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 도움을 준다.

시각화(visualization)는 불필요한 지리 정보를 지우고, 열차 시간표와 환승 정보를 넣었다. 지하철의 환승 시스템 자체는 어렵지만 시각적으로 알기 쉽게 하여 환승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지도는 오래전부터 있었던 시각화의 초기 형태(선사 시대에도 별자리 지도는 있었다)지만 지금은 디자이너가 사용할 수 있는 수많은 기법 중 하나에 불과하다. 시각화는 추상적인 정보와 복잡한 프로세스도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119쪽 ‘시각화’ 중에서

sample_04.jpg

Newsmap

Marcos Weskamp, 2004-2009


이 작업은 Google 뉴스 애그리게이터(aggregator)의 ‘변해 가는 풍경’을 시각화한 것이다. 11개의 국가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해당 국가의 뉴스를 볼 수 있고, 7개의 카테고리에서 선택적으로 기사를 볼 수 있다.



시뮬레이션

자연계를 정확하게 모델링하는 것이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의 궁극적인 목표일까? 어떤 상황에서의 대답은 단연 yes다. 예를 들어 과학적인 날씨나 교통 시뮬레이션은 사실적으로  보여야 좋다. 반면 디자인, 건축, 예술 분야에서는 충실한 표현보다 거기서 얻는 경험이 더

중요하다. 규칙을 어기거나 변용하면 예상을 뛰어넘는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 시뮬레이션은

정확한 도구이기도 하지만 그 이상의 무언가를 끌어낼 수 있는 토대가 되기도 한다.

-147쪽 ‘시뮬레이션’ 중에서


sample_05.jpg

Print magazine cover Karsten Schmidt of PostSpectacular, 2008


Print magazine의 2008년 8월호의 표지는 반응확산계를 이용해서 만들었다. 코드로 만든 3-D 형태가 3D 프린터를 사용해서 실체화되었다.


* 본 글은 길벗에서 제공되었습니다.


gilbut_formcode.jpg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Copyright (c) 2012 Make Processing. All Right Reserved.

smileblue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